4개월 아기 발달 : 신체, 청각, 시각, 뇌 발달에 대한 정보

생후 4개월 아기의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인 신체, 청각, 시각, 뇌발달에 대하여 어떤 특징이 있는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 우리 아이가 시기적절하게 잘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
생후 4개월 아기발달

4개월 아기를 키우고 있다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입니다.

 

아기가 엄마의 얼굴을 보고 예쁜 미소를 지어 보일 때만큼 행복한 순간은 없을 것입니다.

 

4개월-아기발달

 

이제 아기는 엄마뿐 아니라 아빠도 알아봅니다. 아빠가 아기를 향하여 미소를 지어 보이면 아기도 아빠를 안다는 듯 미소로 화답합니다. 아빠도 엄마도 너무나 행복한 순간입니다. 

 

저도 현재 4개월 된 딸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말로 표현할 수 없게 행복합니다. 

 

아가는 아빠와 엄마를 알아 볼 뿐 아니라 오빠도 알아보는지 3살 오빠가 옆에 와서 장난을 해도 귀찮아하지 않습니다. 도리어 오빠가 좋은지 미소 지으며 웃어 보입니다.  

 

 

4개월 아기 신체 발달

4개월 아기는 목 가누기가 제법 완전해집니다. 상체의 허리 부분이 발달되어 터미타임도 제법 오랜 시간 할 수 있습니다.

 

목을 가눈다는 것은 아기가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목을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. 어떤 소리가 날 때 아기가 방향을 자연스럽게 돌린다면 잘하고 있는 것입니다.

 

스스로 손을 펴고 팔을 뻗어서 이불도 잡고 가제수건, 딸랑이, 젖병, 인형 등등을 잡을 수 있습니다. 무엇보다도 엄마손, 아빠손을 잡는데 정말 사랑스럽고 손의 힘이 생각보다 강해서 웃음 짓게 합니다.

 

자기-손보기뒤집기-연습뒤집기-연습2
4개월-아기-뒤집기-연습

 

그리고 지금쯤이면 한참 뒤집기를 많이 하는 시기입니다. 저희 딸아이는 우량아라서인지 뒤집으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지만 쉬이 뒤집기를 못하고 있습니다. 그래도 노력하는 모습이 참 귀엽고 사랑스럽습니다.

 

예방접종일정표 (4개월~만12세) 다운받기

예방접종일정표.png
0.05MB

 

4개월 아기 청각 발달

소리가 날때 아기가 고개를 자신의 의지대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고 했는데요. 저희 집에는 3살 된 오빠가 있습니다. 이제 티브이를 보기 시작했는데 거의 중독 수준으로 좋아합니다.

 

그런데 이때 티브이에서 소리가 나면 놀랍게도 4개월 아기는 고개를 획 돌려서 티브이 쪽 화면을 바라봅니다. 제가 못 보게 하고 싶어서 고개를 돌려보려고 해도 아기의 의지가 얼마나 대단한지 자신도 힘을 주어 방향을 돌리려 하지 않습니다. 그 힘이 상당히 강해서 웃음이 나옵니다. 아주 잘 성장하고 있다는 거겠죠?

 

딸랑이 소리를 들려주었으나 아기가 고개를 돌리지 않을 경우가 다소 있습니다.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다른 소리를 들려봐 줘도 좋겠습니다. 아기도 자기가 좋아하는 소리에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 

신생아-수유량-계산방법

 

4개월 아기 시각 발달

아기는 생후 4개월이면 사람의 표정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어떤 큰소리가 났을때 아이는 잠깐 놀랬다가도 엄마가 미소를 지어 보이고 평온한 표정을 지어 보이면 아기는 안심을 한다고 합니다.

 

실제로 저도 큰 아이가 장난감 던지는 소리나 아빠가 재채기 하는 소리에 아기가 놀라서 토끼눈을 뜨는 걸 봤는데요~ 제가 아무 일 아니라는 듯 웃어 보였을 때 아기는 다시 평온한 표정을 짓게 됨을 몇 번이나 볼 수 있었습니다. 

 

그리고 이 시기가 되면 거울을 보는것을 좋아하는데요~ 아기는 자신의 얼굴에 관심을 보이지만 사실은 그 모습이 자신인지 모른다고 합니다. 생후 6개월 정도 되어야 비로소 거울 속에 비친 모습이 자신임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.

 

그러나 또 놀라운 것은 거울 속에 비친 엄마얼굴은 자신의 엄마라는 것을 정확히 안다고 합니다. 정말 신기하고 사랑스럽습니다.

 

분유를 먹이고 트림을 시킨 후 저는 타이니러브 모빌을 틀어주는데 돌아가는 방향으로 아기 눈동자가 움직이는 걸 보면 정말 신기합니다.

 

 

4개월 아기 뇌 발달

이 시기에 아기의 뇌는 엄청난 속도로 발달합니다. 가족들이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내주고 다양한 얼굴 표정과 목소리를 들려주면 아기의 뇌는 매우 빠르고 놀랍게 발달한다고 합니다. 이웃이나 친구들이 매일 놀러 와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또한 부드러운 스킨쉽은 아기의 면역체계를 좋게 합니다. 실제 스킨십을 할 때 아기가 매우 좋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 

생후 4개월 된 아기는 아직 우리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합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마와 아빠가 말을 걸어주면 옹알이로 대응해 준다고 합니다.

 

4개월 된 저희 집 딸아이도 마치 뭘 알기라도 하는 듯 혹은 무슨 말을 하고 싶다는 듯 계속 옹알이를 하는데 정말 귀엽습니다. 뿐만 아니라 가끔은 까르르르 소리 내어 웃기도 하는데 정말 신기했습니다.